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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시작하기에 앞서 홀리나이트 용어 설명

0-1. 홀리나이트 2/6 이에요!

홀리나이트 공략을 보다보면 1/7, 2/6, 3/5 같은 것들이 자주 보일겁니다.

처음에 볼 때에는 이것이 무엇인가 싶겠지만 간단하게 징벌스킬/신성스킬의 개수를 말하는 것입니다.

 

0-2. 몬스터 수에 따른 아이덴티티 수급량의 차이

가끔 플레이를 하다보면 아이덴티티 게이지가 다르게 수급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보통 갈망의 효과가 켜지기 전 후의 차이라던가 그런 차이가 있는 방면,

타격되는 수에 따라서도 아이덴티티 게이지 상승량에 변화를 끼치게 됩니다.

 

1마리 → 100% / 2마리 → 120% / 3마리 이상 → 140%

 

위 처럼 3마리까지가 최대치이며 많은 수의 몬스터를 타격시 아이덴티티 게이지가 더 많이 상승하게 됩니다.

 

0-3. 낙인이란?

서포터들은 각자 자신의 스킬에 낙인기라는 스킬을 가지고 있습니다.

파티원들이 몬스터에게 주는 피해를 10% 늘리는 버프로 몬스터에게 데미지를 더 주기 위해서 채용합니다.

5%, 7% 차이로 잔혈, 강투가 나뉘는 게임에서 10%는 굉장한 효과를 보여주기 때문에 무조건적으로 채용해야 합니다.

 

0-4. 유물 : (무난하게) 6갈망 추천드립니다.

2세트 효과 : 공격 적중 시 16초간 이동속도 및 아덴 획득량이 15% / 18% / 20% 증가합니다.

4세트 효과 : 공격 적중 시 16초간 8m 이내의 파티원에게 16초의 공이속 8% / 10% / 12% 버프를 부여합니다.

6세트 효과 : 공격 적중 시 16초간 8m 이내의 파티원에게 16초의 피해증가 8% / 10% / 12% 버프를 부여합니다.

 

 

1. 특성

홀리나이트는 기본적으로 '극신속' 을 추천드립니다.

홀리나이트의 스킬들이 쿨타임이 긴 편에 속하기도 하고, 극신속과 극특화 아이덴티티 수급량의 차이가 별반 차이가 없고,  축복의 오라 피해 증가 효율도 떨어지는데 공버프가 중간 중간 길게 끊기기까지 합니다.

 

 

2. 스킬

필자는 우선 2/6 스킬트리를 추천하고 있습니다.

제일 범용적으로 사용되기도 하며, 왠만하면 해당 스킬트리로 레이드 다 다닐 수 있습니다.

 

2-1. 집행 스킬

 

신성검 - 압도, 질풍 (추천)

1 - 자세잡기 / 1 - 빛의 분출 / 2 - 빛의 해방

 

자세잡기 트포는 신속을 가도 어물쩡하게 느린 듯한 느낌을 주는 신성검의 발동 속도를 더 빠르게 만들어줍니다.

빛의 분출은 본래 신성검이 첫 타를 맞추지 못하면 원거리로 늘어나지 않는 문제를 해결해줍니다.

빛의 해방은 두번째 타격으로 카운터를 못 쳤을 경우를 대비해서 몇 대를 더 때려 안정적인 카운터를 치게 해줍니다.

 

 

집행자의 검 - 압도, 질풍 (추천)

3 - 탁월한 기동성 / 3 - 호흡 조절 / 2 - 집행자의 일격 (필자 사용)

2 - 성흔 / 1 - 부위파괴 강화 / 2 - 집행자의 일격 (일반적인 추천)

 

필자 추천픽

탁월한 기동성은 긴급 생존용 이동기로 혹은 약간 몹과의 거리가 멀 때 카운터를 빠르게 치기 위해서 채용했습니다.

호흡 조절은 해당 스킬의 후딜레이를 줄이는 용도로 채용했습니다. 쓰다가 안 쓰면 가끔 끊기는 느낌이 들더라구요.

집행자의 일격은 아브 도형을 부수거나 할 때 딜이 모자를 수 있어서 채용했습니다.

 

일반적인 추천

성흔은 적지만 추가 무력화 수치가 있습니다.

부위파괴 강화를 찍어 1레벨 파괴였던 집행자의 검을 2레벨 파괴로 만들어줍니다.

집행자의 일격은 부가적인 딜을 높이기 위한 선택입니다.

 

 

돌진 - 수호, 속행

1 - 탁월한 기동성 / 3 - 빛의 보호

 

탁월한 기동성을 채용하여 더 빠르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기믹 성공률을 높여주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빛의 보호를 채용해서 안정성을 높여줍니다.

 

 

처단 - 압도, 질풍

2 - 뇌진탕 / 아무거나 / 1 - 이중 강타

 

뇌진탕으로 더 많은 무력화를 넣을 수 있습니다.

이중 강타를 채택하여 1레벨 파괴가 2번 들어갑니다.

 

 

★정☆의★집☆행★ - 수호, 철벽

1 - 수호 방벽 / 3 - 날카로운 일격 / 2 - 빛의 폭발

 

수호 방벽으로 더 많은 피해를 버팁니다. 애초에 잼잼용 스킬입니다.

빛의 폭발로 해당 스킬은 피격이상 면역 스킬로 바뀌며 빛을 발합니다.

 

2-2. 신성 스킬

 

빛의 충격 - 속행, 출혈

1 - 재빠른 손놀림 / 3 - 빛의 흔적 / 2 - 강력한 충격

 

빛의 흔적으로 낙인을 유지시켜 줍니다.

 

 

정의의 검 - 단죄, 심판

1 - 통찰력 / 1 - 성검 소환 / 1 - 눈부신 빛의 검

 

눈부신 빛의 검으로 3초간 지속적인 데미지를 주어 낙인을 최대 3초간 더 오래 유지시킬 수 있고 단심 터뜨리기에도 유리합니다.

 

 

신의 율법 - 단죄, 심판, 수호, 풍요

낙인용 : 1 - 보호막 / 2 - 강휘의 율법 / 1 - 가호

추천 : 1 - 보호막 / 1 - 넓은 공격 / 1 - 가호

 

낙인용

광휘의 율법을 이용해서 낙인을 묻히는 방식이지만, 해당 트포를 사용하면 '너 이런거 쓰니?' 같은 눈초리를 받을지도 모릅니다.

 

본래 범위가 좁은 율법을 넓은 공격으로 범위를 넓히고 가호와 보호막으로 피해를 감소시키면서 보호막도 씌워 아군을 보호하는 스킬입니다. 슈퍼 세이브 용으로도 사용되며 신보가 비는 타임에 혹은 신보와 섞어 실드를 최대한 비우지 않고 돌리는 것이 가능합니다.

 

신의 분노 - 풍요, 질풍 (필수)

1 - 넓은 낙뢰 / 2 - 신앙심 / 3 - 분노 표출

 

천상의 축복 이전에 먼저 쓰는 공버프입니다.

 

 

천상의 축복 - 풍요, 집중 (필수)

3 - 신앙심 / 3 - 용맹 / 1 - 완전한 축복

 

신의 분노가 1 ~ 0.5초 남았을 때 사용해주는 공버프입니다.

 

 

심판의 빛 - 풍요

1 - 재빠른 손놀림 / 2 - 신앙심 / 2 - 정의의 빛

 

아덴 충전용 스킬입니다.

필자는 잘 사용하지 않았지만 일반적으로 홀나들에게 추천되는 스킬입니다.

 

 

신성 지역 - 풍요

1 - 빠른 준비 or 3 - 우직함 / 3 - 가호 / 1 - 드넓은 은총

 

심판의 빛 대신에 드는 아덴 충전 겸 피해 감소 스킬입니다.

드넓은 은총에 아덴 충전량 증가가 붙어있어 나름 나쁘지 않은 충전량과 피해감소 때문에 필자는 이 스킬을 채택합니다.

겸사 하브렐슈드 2넴 검은 구슬을 해당 스킬로 모아주기 때문에 해당 스킬을 평소에 채용중이라면 3번째 트포만 바꿔서 사용하시면 크게 스킬 셋팅을 바꾸지 않고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신성한 보호 - 집중, 질풍, 광분 (필수)

3 - 가벼운 발걸음 / 1 - 정화 or 2 - 효과 유지 / 2 - 빛의 서약

 

서폿 홀리나이트의 필수 스킬입니다.

빛의 서약이라는 트라이포드에서 보호막이 해제될 때 홀리나이트의 최대 생명력 8%만큼 아군을 회복시켜줍니다.

또한 두번째 트라이포드를 스왑하는 것으로 좀더 편의성을 챙길 수 있습니다.

 

 

2-3. 추천 스킬셋팅

 - 일반적인 추천 트리 (2/6)

일반적으로 추천되는 스킬트리입니다.

아덴 수급이 원할하고 단심 셋팅을 맞추는 데에도 큰 문제가 없습니다.

 

  빛의 충격(1/3/2) or 정의의 검(1/1/1) - 낙인

  심판의 빛 (1/2/2) - 아덴용

  신의 분노 (3/2/2) - 공버프

  천상의 축복 (3/3/1) - 공버프

  신성한 보호 (3/1/2) - 파티 보호

  신의 율법 (1/1/1) - 파티 보호

  신성검 (1/1/2) - 무력 및 카운터 

  집행자의 검 (2/1/2) - 무력,파괴 및 카운터

 

 - 필자 추천 트리 (2/6)

제가 모든 레이드를 하나의 스킬 셋팅으로 돌아다녔습니다.

실상 레이드마다 스킬트리 맞춰주기도 귀찮고 다방면으로 사용하기 편한 것을 기준으로 했습니다.

 

  빛의 충격(1/3/2) - 낙인

  신성 지역 (3/3/1) - 아덴 및 피해 감소

  신의 분노 (3/2/2) - 공버프

  천상의 축복 (3/3/1) - 공버프

  신성한 보호 (3/1/2) - 파티 보호

  신의 율법 (1/1/1) - 파티 보호

  신성검 (1/1/2) - 무력 및 카운터

  집행자의 검 (3/3/2) - 무력,파괴 및 카운터 겸 긴급 이동기

 

 

3. 각인

필수 각인 - 각성, 전문의, 축복의 오라

보조 각인 - 급소 타격, 구슬동자, 폭발물 전문가, 중갑 착용, 심판자1, 마나의 흐름, 위기모면1 등


각성 : 각성기의 쿨타임과 사용 횟수를 늘려줍니다. 홀나가 각성기를 사용하면 아덴이 거의 차서 필수적으로 들어가는 각인입니다.

전문의 : 홀나는 아덴을 켜면 지속적으로 힐이 되고 신보에도 힐이 달려있어 전문의의 효과가 자주 들어갑니다.

축복의 오라 : 홀리나이트의 직업 각인으로 축오를 켜면 힐이 들어갑니다.


급소 타격 : 모자란 무력을 더 넣어줍니다. 무력 36% 증가

구슬동자 : 적을 타격하면 랜덤 효과 구슬이 8m내에 랜덤으로 등장하는데 이를 먹으면 캐릭터가 강화됩니다.

폭발물 전문가 : 폭탄 및 수류탄류 배템을 더 많이 들 수 있습니다.

중갑 착용 : 자신의 캐릭터가 얼마나 더 쳐맞을 수 있는지 확인하고 싶다면 매우 추천!

심판자1 : 징벌 스킬 타격시 아덴이 100% 더 회복됩니다. 근데 큰 차이는 없는거 같습니다.

마나의 흐름 : 적에게 공격받지 않으면 쿨타임 감소를 받습니다.

위기 모면1 : 가끔 실수로 죽어서 뻘쭘해지고 싶지 않다면 추천합니다. 죽음에 이르는 공격 피격시 1의 체력으로 무적이 됩니다.

 

3-1. 추천 각인

해당 추천 각인은 필자의 개인적인 생각이 내포되어 있으며, 따로 각인들의 효과를 보고 자신에게 맞게 섞어 쓰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3333 - 각성 / 전문의 / 축복의 오라 / 중갑 착용 or 급소 타격

당신이 홀리나이트를 시작했고 3333을 맞추고 있다면 높은 확률로 아직 홀리나이트에 적응을 하지 못했을 겁니다.

공격을 자주 맞을테고 스킬이 자주 끊길테니 중갑 착용을 추천해드립니다!

 

33333 - 각성 / 전문의 / 축복의 오라 / 중갑 착용 / 급소 타격

홀리나이트 3333을 졸업했어도 필자는 맞는 것으로 여러가지 테스트를 해본 결과 중갑 3을 껴면 진짜 다 쳐맞아도 삽니다.

구슬동자는 제가 딜러 할적에 사실 안 먹고 다녀서 패스했고 폭발물 전문가는 저만 더 던지기 뭔가 아깝습니다.

그렇다고 마나의 흐름일 껴도 컨트롤이 안 된다면 3333이나 다를바가 없다고 생각해서 그냥 저렇게 갑니다.

 

333331 - 각성 / 전문의 / 축복의 오라 / 중갑 착용 / 급소 타격 / 위기 모면1

트팟을 뛰는데 중갑 착용을 낀 홀나가 감히 먼저 죽었다?

그만큼 눈살 찌뿌려지는 것도 없죠! 바로 위기 모면으로 위기 해결!

너.. 그런거 끼니? 아뇨, 저는 안끼는데요. 그냥 고품질 33333 맞추려구여.

 

 

4. 카드 추천

자신이 카드가 없고 뉴비이다. 

 → 트리시온 6셋 (속성 받피감 15%), 더 위쳐 콜라보 5셋 (최생 5% + 랜덤한 버프), 운명의 별 5셋 (최생 4% + 추피 3% + 생명령 30% 이하일시 보호막)

 

어느 정도.. 카드 종류가 많아졌다.

 → 필드보드2 6셋 (최생 +12%), 무기여 잘 있거라 6셋 (최생 +12%)

 

카드가 많아서 어느 정도 돌파도 했어요!

→ 너는 계획이 다 있구나 12~30각 ( 12 - 받피증 +0.5% + 18 - 받피증 0.5% + 30 - 받피증 0.5%)

 

카드 풀각!

→ 남겨진 바람의 절벽 30각 (성속성 받피증 3.5%), 창의 달인 30각 (암속성 받피증 2.5%), 너는 계획이 다 있구나 30각 (받피증 1.5%)

 

 

5. 마치며

사실상 필자가 사용하는 것이 정론에서 살짝 이탈한 스킬트리지만 사용하는데 편리하고 어디든 저 스킬트리로 비벼도 큰 문제가 없어서 저렇게 들고다녔습니다. 발비쿠까지만 트팟도 자주 돌아다니고 있는데 체력이 빵빵해서 그런지는 모르겠지만 트라이 인원에게도 안정적으로 굴러가더라구요. 물론 갑자기 어디서 한방 맞고 급사하는 것을 제외하고 말이죠. 또한 중갑 착용을 최근 들어서 많이 빼는 추세입니다만, 실상 저 자리를 대신해서 넣을 것들이 애매하고 구슬 동자도 제가 선택해서 구슬을 뽑는게 아니어서 큰 메리트를 못 느끼는데 굳이 내가 더 아파할 필요가 있을까 싶어서 그냥 채용했습니다.

 

참고로 일리아칸 노말까지 다녀봤는데 괜찮았습니다.

+ 2024-01-01, 상노탑도 편하게 다니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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