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응형

이번 글부터는 자바의 객체지향 프로그래밍(OOP)의 핵심 요소인
클래스와 객체 생성을 배우게 됩니다.
클래스를 통해 속성(필드)을 정의하고,
객체를 생성한 뒤 초기 상태의 값을 확인하는 기본 구조를 학습합니다.


📦 클래스 코드 (Car.java)

package ch06.sec06.exam01;

public class Car {
	String model;
	boolean start;
	int speed;
}

📌 실행 코드 (CarExample.java)

package ch06.sec06.exam01;

public class CarExample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ar car = new Car();

		System.out.println("model : " + car.model);
		System.out.println("start : " + car.start);
		System.out.println("speed : " + car.speed);
	}
}

💬 코드 설명

  • Car 클래스
    → model, start, speed라는 3개의 필드(멤버 변수) 정의
    → 데이터 타입은 각각 String, boolean, int
  • Car car = new Car();
    → Car 클래스의 객체(인스턴스) 생성
  • 각 필드 값 출력
    초기화하지 않은 경우에도 자바는 기본값을 자동으로 할당

💻 실행 결과

model : null
start : false
speed : 0

📌 필드의 기본값

타입 기본값
String (참조형) null
boolean FALSE
int 0

💡 포인트 정리

  • 클래스는 객체의 설계도, 객체는 클래스를 기반으로 생성된 실체
  • 필드는 객체가 가지는 데이터(속성)
  • 객체를 new로 생성하면 필드들은 자동으로 기본값으로 초기화
  • 초기값을 따로 설정하지 않아도 출력 가능하지만, 보통은 생성자나 메서드로 초기화함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