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이번 글부터는 자바의 객체지향 프로그래밍(OOP)의 핵심 요소인
클래스와 객체 생성을 배우게 됩니다.
클래스를 통해 속성(필드)을 정의하고,
객체를 생성한 뒤 초기 상태의 값을 확인하는 기본 구조를 학습합니다.
📦 클래스 코드 (Car.java)
package ch06.sec06.exam01;
public class Car {
String model;
boolean start;
int speed;
}
📌 실행 코드 (CarExample.java)
package ch06.sec06.exam01;
public class CarExample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ar car = new Car();
System.out.println("model : " + car.model);
System.out.println("start : " + car.start);
System.out.println("speed : " + car.speed);
}
}
💬 코드 설명
- Car 클래스
→ model, start, speed라는 3개의 필드(멤버 변수) 정의
→ 데이터 타입은 각각 String, boolean, int - Car car = new Car();
→ Car 클래스의 객체(인스턴스) 생성 - 각 필드 값 출력
→ 초기화하지 않은 경우에도 자바는 기본값을 자동으로 할당
💻 실행 결과
model : null
start : false
speed : 0
📌 필드의 기본값
타입 | 기본값 |
String (참조형) | null |
boolean | FALSE |
int | 0 |
💡 포인트 정리
- 클래스는 객체의 설계도, 객체는 클래스를 기반으로 생성된 실체
- 필드는 객체가 가지는 데이터(속성)
- 객체를 new로 생성하면 필드들은 자동으로 기본값으로 초기화
- 초기값을 따로 설정하지 않아도 출력 가능하지만, 보통은 생성자나 메서드로 초기화함
'프로그래밍 > JAVA' 카테고리의 다른 글
41. 생성자와 필드 초기화 - 객체의 상태 설정 (0) | 2025.04.25 |
---|---|
40. 생성자 선언 - 객체 생성과 동시에 값 초기화 (0) | 2025.04.25 |
39. 필드 값 변경과 객체 상태 설정 (3) | 2025.04.25 |
37. main() 메서드의 매개변수 - String[] args (1) | 2025.04.24 |
36. 문자열 배열의 참조와 값 비교 (0) | 2025.04.24 |
35. 2차원 배열 생성 - 고정형과 가변형 비교 (2) | 2025.04.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