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응형

이번 글에서는 클래스의 객체를 생성한 뒤,
객체의 필드 값을 직접 대입하고 출력해보는 실습을 진행합니다.
이 과정을 통해 객체의 속성(상태)을 설정하고 사용하는 기본적인 방법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 클래스 코드 (Car.java)

package ch06.sec06.exam02;

class Car {
	String company;
	String model;
	String color;
	int maxspeed;
	int speed;
}

📌 실행 코드 (CarExample.java)

package ch06.sec06.exam02;

public class CarExample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ar car = new Car();

		car.company = "현대자동차";
		car.model = "그랜저";
		car.color = "검정";
		car.maxspeed = 350;

		System.out.println("company : " + car.company);
		System.out.println("model : " + car.model);
		System.out.println("color : " + car.color);
		System.out.println("maxspeed : " + car.maxspeed);
		System.out.println("speed : " + car.speed);

		car.speed = 60;
		System.out.println("new speed : " + car.speed);
	}
}

💬 코드 설명

  • Car car = new Car();
    → Car 클래스의 인스턴스 생성
  • car.필드명 = 값;
    → 필드 값을 직접 대입하여 객체의 상태 설정
  • System.out.println(...)
    → 필드 값 확인 출력
  • car.speed = 60;
    → 기존 기본값 0이었던 속도를 사용자가 설정한 값(60) 으로 변경

💻 실행 결과

company : 현대자동차
model : 그랜저
color : 검정
maxspeed : 350
speed : 0
new speed : 60

📌 간단 정리

필드 설명
company 제조사 현대자동차
model 모델명 그랜저
color 색상 검정
maxspeed 최고 속도 350
speed 현재 속도 0 → 60 (수정됨)

💡 포인트 정리

  • 객체를 생성한 후, 필드에 직접 값을 할당할 수 있다
  • 필드는 클래스의 속성(데이터) 역할을 하며, 객체의 상태를 나타낸다
  • 기본값을 그대로 둘 수도 있고, 후에 변경도 가능
  • 객체는 **상태(필드) + 동작(메서드)**로 구성됨 → 이번엔 상태에 집중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