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이번 글에서는 클래스의 객체를 생성한 뒤,
객체의 필드 값을 직접 대입하고 출력해보는 실습을 진행합니다.
이 과정을 통해 객체의 속성(상태)을 설정하고 사용하는 기본적인 방법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 클래스 코드 (Car.java)
package ch06.sec06.exam02;
class Car {
String company;
String model;
String color;
int maxspeed;
int speed;
}
📌 실행 코드 (CarExample.java)
package ch06.sec06.exam02;
public class CarExample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ar car = new Car();
car.company = "현대자동차";
car.model = "그랜저";
car.color = "검정";
car.maxspeed = 350;
System.out.println("company : " + car.company);
System.out.println("model : " + car.model);
System.out.println("color : " + car.color);
System.out.println("maxspeed : " + car.maxspeed);
System.out.println("speed : " + car.speed);
car.speed = 60;
System.out.println("new speed : " + car.speed);
}
}
💬 코드 설명
- Car car = new Car();
→ Car 클래스의 인스턴스 생성 - car.필드명 = 값;
→ 필드 값을 직접 대입하여 객체의 상태 설정 - System.out.println(...)
→ 필드 값 확인 출력 - car.speed = 60;
→ 기존 기본값 0이었던 속도를 사용자가 설정한 값(60) 으로 변경
💻 실행 결과
company : 현대자동차
model : 그랜저
color : 검정
maxspeed : 350
speed : 0
new speed : 60
📌 간단 정리
필드 | 설명 | 값 |
company | 제조사 | 현대자동차 |
model | 모델명 | 그랜저 |
color | 색상 | 검정 |
maxspeed | 최고 속도 | 350 |
speed | 현재 속도 | 0 → 60 (수정됨) |
💡 포인트 정리
- 객체를 생성한 후, 필드에 직접 값을 할당할 수 있다
- 필드는 클래스의 속성(데이터) 역할을 하며, 객체의 상태를 나타낸다
- 기본값을 그대로 둘 수도 있고, 후에 변경도 가능
- 객체는 **상태(필드) + 동작(메서드)**로 구성됨 → 이번엔 상태에 집중
'프로그래밍 > JAVA' 카테고리의 다른 글
42. 생성자 오버로딩 - 다양한 방식의 객체 초기화 (0) | 2025.04.25 |
---|---|
41. 생성자와 필드 초기화 - 객체의 상태 설정 (0) | 2025.04.25 |
40. 생성자 선언 - 객체 생성과 동시에 값 초기화 (0) | 2025.04.25 |
38. 클래스와 객체 생성 - 필드 기본값 확인 (0) | 2025.04.25 |
37. main() 메서드의 매개변수 - String[] args (1) | 2025.04.24 |
36. 문자열 배열의 참조와 값 비교 (0) | 2025.04.24 |